[건의안] 인구밸런스 건의안 2016.03.21
인구밸런스 문제에 대한 건의사항
-최근 인구밸런스에 대한 문제가 심각, 유저의 선택을 강요할 수는 없어도 열세문명에게 게임의 재미 혹은 열세문명 선택 시의 이점을 통하여 인구밸런스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봄.
1. 현재 인구밸런스의 문제
a) 한 문명으로 몰려 3:1을 하고도 이기는 상황
- 유저의 선택을 강요할 방법은 없음, 다만 열세문명에게 유저수의 따른 전투력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.
b) 접경국가간의 인구수 차이
- (지구의 경우 전선이 넓어서 상대적으로 덜하지만,) 4문명이 존재하다 보니 1위가 3위를, 2위가 4위를 압살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존재하고 때문에 1위와 2위 사이에 암묵적 동맹관계가 형성되게 됨.
1,2위 문명이 판 전체의 재미를 위해 강제적으로 희생(?)되는 부분이 존재함.
c) 불굴의 의지 활용도가 낮음(역마차 제외)
- 골드와 명성을 통한 할 수 있는 일은 제한적 ex) 포탑도배, 철거메타
2. 인구밸런스 조절을 위한 해결방법 제시안
- 세션 종료 전 다음 국가 사전 선택제 실시
a') 우세문명 특화 삭제 및 타문명 특화
- 전시대 특화가 아닌 현재처럼 두 시대 특화
- 열세 문명에게 곰전사 특화 추가
b') 사전선택제를 통하여 인구비율에 따른 문명발생지 배치
- 1위 vs 2위, 3위 vs 4위 구도 형성
- 지구의 경우 1위 문명은 북미 문발지 불가능
c') 포탑 가격의 상승 및 명성을 이용한 포탑강화방안(대공포 가격 참고)
- 열세문명의 백도어 가능성 상승